본문 바로가기

좋은 하루를 시작할 동기부여 명언 시리즈

[EP.82] "무심결에 나온 행동을 한번 잘 지켜보세요." | 존 로크가 말하는 동기부여 명언

여러분 안녕하세요?

 

모티브입니다.

 

오늘도 하루를 시작하기 앞서 들으면 좋은 동기부여 명언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독서는 성장을 위한 재료를 공급할 뿐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고의 힘이다.

 

단지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에도 새로운 의견들은 항상 의심과 견제를 받곤 한다.

 

인간의 마음은 본래 백지상태이지만 개개인의 경험과 교육을 통해 밑그림을 그려진다.

 

참된 신사는 교육에 의해 창조되고 독서와 좋은 인연 그리고 사색에 의해 완성된다.

 

무심결에 나온 행동 속에 그 사람의 성격이 녹아 있다.

 

인간은 실수할 수 있는 불완전한 존재이지만 이성의 힘으로 잘못을 고쳐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노인이나 현자를 존경해야 하고 지식과 친구를 보호하며

가난한 이들을 구제하며 은혜를 베푼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해야만 한다."

 

이 말은 영국의 철학자이자 사상가인 존 로크의 명언입니다.

 

존 로크는 철학자로서 현대 인류사회가 탄생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정치학자 중 한 사람이자 근대 자유주의의 시조입니다.

영국 경험론의 흐름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이후 칸트가 정립하여

철학사에 한 획을 그은 인식의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유명했으며 유명한 철학 저서인 '인간 오성론'의 저자이기도 했습니다.

인간은 아무것도 각인되지 않은 백지상태에서 태어나 경험을 통해 자신을 완성해 간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이처럼 존 로크는 이러한 어록을 통해 인간의 마음과 독서를 강조했습니다.

여러분들도 그의 말처럼 마음의 양식의 재료인 독서를 통해 마음의 질을 높여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